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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하지만 친구들과 소통이 안 되는 아이, 원인은?

 

말은 하지만 친구들과 소통이 안 되는 아이, 원인은?

🗣 “우리 아이, 말은 잘하는데 친구랑은 못 어울려요...”

문장은 잘 말하고, 단어도 풍부한데… 유독 또래 아이들과 소통할 때는 어색하고 따돌림당하는 것 같은 아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예요. 말은 해도 소통이 되지 않는 이유, 그 핵심은 ‘사회적 언어능력’에 있을 수 있어요. 이 글에서는 사회적 언어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문제의 원인과 구별법, 그리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 방법까지 정리해드릴게요.

🧠 말과 소통의 차이는 뭘까?

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는 말을 잘하는데 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할까?”라는 질문을 해요. 언어 능력과 사회적 소통 능력은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영역이에요.

 

예를 들어, 단어를 많이 알고 긴 문장을 구사하는 아이가 있다고 해요. 그런데 이 아이가 상황에 맞지 않는 말만 하거나, 상대의 반응과 상관없이 자기 말만 계속한다면? 말은 하지만 ‘소통’은 되지 않는 상태인 거죠.

 

‘말을 잘한다’는 것은 어휘, 문법, 발음 같은 언어 구조적 요소를 의미하고, ‘소통을 잘한다’는 것은 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상대의 반응에 맞게 적절한 타이밍과 말투로 표현하는 걸 말해요.

 

즉, 언어는 있지만 사회적 언어 능력이 부족하면 친구 관계에서 오해를 살 수 있어요. 말장난을 못 받아주거나, 대화 중간에 끼어들고, 자기 말만 하는 행동이 반복되면 또래는 점점 멀어질 수 있어요.

💬 사회적 언어란 무엇인가요?

사회적 언어는 단순히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언제, 누구에게’ 하는지를 포함해요. 즉, 맥락에 맞는 말하기, 듣기, 반응하기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언어 능력이에요.

 

예를 들어, 친구가 슬퍼하고 있을 때 “왜 울어?”라고 묻기보다는 “괜찮아?”라고 말하는 것이 사회적 언어의 예예요. 또래와 놀 때는 순서를 지키고, 공감하며 반응하는 것도 포함돼요.

 

사회적 언어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이런 기본적인 소통 규칙을 잘 몰라요. 그래서 ‘이상하게 군다’는 말을 듣기도 하고, 친구들과 거리를 두게 되는 거예요.

 

이런 문제는 언어치료 영역에서도 실용언어(pragmatic language)라는 항목으로 평가돼요. 단어 수나 문법은 정상이지만, 맥락에서의 사용이 어색하거나 부적절한 경우 치료 대상이 될 수 있어요.

📉 친구와 못 어울리는 언어 유형

사회적 언어가 부족한 아이들은 말은 하지만 ‘같이 노는’ 과정에서는 어색함을 드러내요. 이때 나타나는 특징적인 언어 유형들을 살펴보면 문제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어요.

 

  • 🔄 대화의 순서를 지키지 못해요 → 친구가 말할 때 끼어들거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자기 얘기를 해요.
  • 🗣️ 자기 말만 계속해요 → 좋아하는 주제만 반복하거나, 친구의 말엔 반응이 없어요.
  • 😶 표정, 몸짓을 읽지 못해요 → 상대방이 지루해하거나 불편해하는 것도 잘 모르고 계속 말해요.
  • 🙅 농담, 비유를 이해하지 못해요 → 친구의 말장난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화를 내는 경우도 있어요.
  • 🧍 역할놀이나 집단놀이가 어려워요 → 규칙을 이해하거나, 역할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어요.

 

이러한 행동이 누적되면 또래 아이들은 ‘이상한 애’, ‘어색한 애’로 느낄 수 있어요. 그 결과, 아이는 점점 소외되고 사회적 자신감을 잃게 돼요. 문제는 언어 그 자체가 아니라 언어의 사용 방법에 있는 거예요.

 

이럴 땐 단어를 더 가르치기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지금 친구 기분은 어때 보일까?” 같은 감정 추론 훈련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 자폐, ADHD와의 구별 포인트

아이의 사회적 언어 문제가 계속될 경우, 많은 부모님들이 “혹시 자폐인가요?”, “ADHD 때문일까요?”라는 걱정을 하세요. 실제로 자폐스펙트럼 장애(ASD)와 ADHD에서도 비슷한 사회적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두 진단은 원인도 다르고, 접근 방법도 달라요. 아래 표를 통해 사회적 언어 문제와의 차이를 비교해볼 수 있어요.

📊 주요 감별 포인트 비교

항목 사회적 언어 문제 자폐스펙트럼(ASD) ADHD
눈맞춤 가능 회피 또는 짧음 가능하나 산만함
상호작용 의도는 있으나 어색함 상호작용 자체에 관심 적음 관심은 많으나 조절 어려움
충동성/주의력 정상 또는 경미 상대적으로 안정적 뚜렷하게 존재

 

사회적 언어 문제만 있는 경우, 아이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어 해요. 다만 그 방법을 잘 모르거나 어색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요. 반면 자폐는 아예 소통 자체에 관심이 적을 수 있고, ADHD는 대화 중 집중력이 떨어지며 맥락이 끊기는 모습이 두드러져요.

 

따라서 단순히 '친구와 잘 못 논다'는 이유만으로 자폐나 ADHD를 의심하기보다, 아이의 전반적인 행동과 정서 반응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 상담을 통해 감별 평가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 부모가 관찰해야 할 행동들

사회적 언어 문제는 단순히 말의 양이나 단어 수로는 드러나지 않아요. 그래서 부모가 일상에서 아이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해요. 다음과 같은 행동이 반복된다면 사회적 언어 능력 점검이 필요할 수 있어요.

 

  • 👁️ 친구가 다가오면 도망가거나, 반대로 과하게 들이댐
  • 🧏 대화 중 친구가 말하는 걸 잘 듣지 않음
  • 💬 대화 중 맥락과 무관한 이야기를 자주 꺼냄
  • 🧍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노는 걸 더 편해함
  • 🎭 상대의 기분이나 표정을 읽지 못하고 부적절한 말 사용
  • 🔁 대화가 반복되거나 주제가 늘 동일함 (특정 관심사만)

 

이런 행동은 단순히 ‘성격 문제’가 아닐 수 있어요. 특히 또래관계가 중요한 유아기와 초등 시기에는 사회적 언어능력이 부족할 경우, 따돌림, 소외, 자신감 저하로 이어지기 쉬워요.

 

부모가 아이의 말을 관찰할 때는 "말의 양"보다 "대화의 질"에 집중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오늘 뭐 했어?”에 “몰라”라고만 대답한다면, 이는 단순한 무성의함이 아니라 대화 연결 능력이 부족한 걸 수도 있어요.

 

또래와의 놀이에서 갈등이 잦거나, 늘 소외되는 경우가 반복된다면 전문가의 평가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사회성 훈련, 언어치료, 놀이치료 등 다양한 개입 방법이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 아이의 사회언어 능력 키우는 법

사회적 언어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익히는 능력이에요. 특히 감정 조절, 순서 지키기, 상대 반응 읽기 같은 기술은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발달돼요. 아이가 자연스럽게 사회적 언어를 익힐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해요.

 

다음은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 📖 그림책 활용: 등장인물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며 읽기 (“이 친구는 왜 화났을까?”)
  • 👨‍👩‍👧 역할놀이: 가족이 돌아가며 역할을 나누고 상황극을 진행해보기
  • 🗣️ 모델링: 아이 앞에서 예의 있는 대화 예시를 자주 보여주기
  • 🧩 또래와의 짧은 놀이 기회: 짧더라도 안정적인 친구 관계를 맺게 해주기
  • 대화 타이밍 훈련: 말하기 전 “기다려요” 카드 활용 등으로 순서 익히기

 

또한, 아이가 실수하더라도 바로 지적하기보다 “이럴 땐 이렇게 말해보는 건 어때?”처럼 대안을 제시하는 식으로 접근하는 게 좋아요. 아이가 위축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도록 정서적 안전감을 주는 것이 핵심이에요.

 

언어치료 중에서도 사회적 언어(실용언어)를 전문으로 다루는 치료가 있어요. 대화규칙, 감정읽기, 상황에 맞는 표현 훈련 등을 통해 실제 또래 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어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아이가 “나도 소통할 수 있어”라는 경험을 반복하며 느끼는 성취감이에요. 그 작은 성공들이 모이면 언어도, 사회성도 함께 자라날 수 있어요 🌱

❓ 사회적 언어 관련 자주 묻는 질문 (FAQ)

Q1. 말은 잘하는데 친구를 못 사귀어요. 왜 그럴까요?

A1. 언어 표현은 가능해도 사회적 언어(상황에 맞는 소통 능력)가 부족할 수 있어요.

Q2. 사회적 언어 문제는 치료가 필요한가요?

A2. 또래관계나 학교생활에 영향을 주는 경우 치료적 개입이 도움이 돼요.

Q3. 사회성 부족과 사회적 언어 문제는 같나요?

A3. 밀접하지만 달라요. 사회성은 태도 전반, 사회적 언어는 말과 소통 방식이에요.

Q4. 사회적 언어는 자폐와 관련 있나요?

A4. 자폐 아동 중 상당수가 사회적 언어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경우는 아니에요.

Q5. ADHD 아이도 사회적 언어 문제가 있나요?

A5. 주의력 부족으로 대화 흐름을 유지하지 못해 사회적 언어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Q6. 단어 수가 많은 아이는 괜찮은 거 아닌가요?

A6. 단어 수와 사회적 소통 능력은 다르기 때문에 따로 평가가 필요해요.

Q7. 사회적 언어는 몇 살부터 발달하나요?

A7. 생후 18개월~3세부터 기본적인 상호작용 언어가 발달하기 시작해요.

Q8. 유아기에 사회적 언어 훈련이 가능한가요?

A8. 가능해요. 놀이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효과도 높아요.

Q9. 가정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9. 그림책, 역할놀이, 감정 코칭 등 일상에서 훈련 가능해요.

Q10. 사회적 언어만 전문으로 치료하는 기관이 있나요?

A10. 있어요. 언어치료 중 실용언어(pragmatic language)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도 있어요.

Q11. 학교에서 문제라고 연락이 왔어요. 바로 치료해야 하나요?

A11. 행동 외에 언어적 원인이 있는지 확인한 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Q12. 사회적 언어 문제는 자라면서 좋아지나요?

A12. 일부는 자연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개입이 없으면 장기화되기도 해요.

Q13. 평가받으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A13. 언어치료실, 발달센터, 소아정신과 등에서 사회적 언어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Q14.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A14. 아이의 연령, 증상 정도에 따라 다르며 보통 3개월~6개월 이상이 소요돼요.

Q15. 사회적 언어 문제는 유전적일 수도 있나요?

A15. 일부 언어 특성은 유전적 영향도 있을 수 있지만, 후천적 환경이 더 중요해요.

Q16. 내성적인 아이와 사회적 언어 부족은 다른가요?

A16. 내성적이지만 상황에 맞게 소통하는 아이라면 사회적 언어 문제는 아니에요.

Q17. 치료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A17. 또래관계 형성이 어려워지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Q18. 사회적 언어 문제는 몇 세까지 교정이 되나요?

A18. 초등 저학년까지 조기 개입하면 효과가 좋아요. 이후에도 개선 가능성은 있어요.

Q19. TV나 유튜브 시청은 도움이 될까요?

A19. 일방향 자극이기 때문에 실제 대화 능력 향상에는 도움이 되지 않아요.

Q20. 사회적 언어 문제를 아이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A20.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실패가 아니라 성장의 기회로 격려해주세요.

🌟 말보다 중요한 건 '소통하는 힘'

아이들이 하는 말 한 마디, 그 이면에는 수많은 감정과 생각이 담겨 있어요. 단어를 많이 아는 것보다, 친구와 눈을 맞추고, 공감하며, 함께 웃을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한 시대예요. 사회적 언어 능력은 소중한 삶의 기술이에요. 부모의 따뜻한 관심과 기다림이 있다면, 아이는 언젠가 말이 아닌 진심으로 친구와 연결될 수 있어요. 오늘도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그 시간이, 사회적 언어 발달의 시작이에요 😊

📌 면책조항:

본 콘텐츠는 일반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이의 실제 상태나 치료 여부는 전문가의 정확한 평가와 진단을 통해 결정되어야 하며, 본 글은 의료적 진단을 대체하지 않습니다.